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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병해충

숲과 병충해 - 충해
목표

우리나라의 주요 해충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그에 대한 방지대책을 안다.

기본자료
  • 정의

    충해는 벌레에 의해 식해(食害)·흡수해(吸收害) 등을 입는 것을 말하며, 식물에 피해를 주는 벌레를 해충이라고 함(해충에는 곤충 이외에 진드기·선충류가 포함되기도 함)

  • 해충의 구분(생태학적 구분)
    • 주요해충(Major pests) : 매년 만성적, 지속적인 피해를 나타내는 해충
      • 효과적인 천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지속적으로 인위적인 방제가 필요
    • 돌발해충 : 평소에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던 종들이 해충의 밀도를 억제하고 있던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약화되어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경우
    • 2차해충(Secondary pests) : 특정해충의 방제로 인해 곤충상이 파괴되면서 새로운 해충이 주요 해충화 되는 경우
    • 비경제해충(Non-economic pests) : 입목에 피해가 경미하여 방제의 필요성이 없는 해충으로서 산림생태계를 구성하는 곤충류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함
  • 우리나라 주요 해충
    • 침엽수 피해 해충 : 솔잎혹파리, 솔껍질깍지벌레, 소나무재선충
    • 활엽수 피해 해충 : 매미나방, 미국흰불나방, 오리나무 잎벌레
  • 방제 대책
    • 생물적 방제 : 천적을 이용한 해충개체군의 밀도를 억제하는 방법
    • 화학적 방제 : 화학물질을 이용한 방법,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는 살충제가 있음
    • 임업적 방제 : 해충발생에 불리하도록 하는 각종 산림시업적(山林施業的) 조치(措置)
    • 기계적 방제 : 간단한 기계나 기구 또는 손으로 해충을 방제하는 방법
  • 해충에 대한 새로운 시각

    해충은 곤충 가운데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의 곤충은 꿀, 견사, 식용, 약용물질을 제공하는 등 직접적인 이익을 주거나 화분매개, 토양성질개선, 해충밀도조절, 환경지표생물로서의 기능도 하여 자연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자료 출처 : 산림청(2000). 산림과 임업기술, 성문출판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생활
  • - 해충의 생김새와 특징
초등고학년 국어, 과학
  • - 해충의 생김새와 특징
중학교 환경
  • - 우리나라의 주요 해충의 피해가 심각하다는 사실
  • - 충해에 대한 사후대책보다는 사전예방이 중요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 - 다른 방제방법보다 천적을 이용한 해충개체군의 밀도를 억제하는 방법이 바람직함을 인식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재선충에 감염된 소나무(좌상), 산란하고 있는 솔잎 혹파리 성충(우상), 매미나방 유충(좌하), 피해 입은 버즘나무(미국흰불나방) (우하) - 사진출처 : 산림 병해충 정보관리(2008)
유의사항
  • 해충은 곤충 가운데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의 곤충은 자연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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