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자생식물, 야생동·식물

자생식물의 정의와 가치
목표

자생식물의 정의와 생물다양성의 관점에서 어떤 가치가 있는지 안다.

기본자료
  • 자생식물의 정의
    • 넓은 의미로 식물이 어떤 지역에서 인공적인 보호를 받지 않고 자연상태 그대로 생활하는 것으로 외래식물도 오래 전부터 귀화된 귀화식물은 자생식물 속에 포함시킬 수 있음
    • 좁은 의미로는 어떤 지역에서 원래부터 살고 있던 토착식물만을 의미함
    • 우리나라에는 자생식물이 4,159종 분포함
  • 생물다양성의 관점에서 본 자생식물의 가치
    • 생태적 가치 : 식용과 약용, 관상용 등 구체적 용도 이외에도 생물다양성을 높여 생태계의 안정에 기여함
    • 생물 자원적 가치 : 식품, 의약품, 목재, 관상용 등으로 가치가 큼
      • 자생식물을 이용한 의약품, 농산품, 종자 개량 등은 근래에 유전공학의 발달에 크게 기여
      • 생명공학의 발달에 힘입어 야생종의 유전자를 이용하여 연간 작물 생산량을 50% 증가시키고 있음
    • 사회적 가치 : 윤리적, 미학적, 문화적 가치
    • 경제적 가치 :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처럼 어떤 가격체계가 설정되어 있지는 않을지라도 경제적 가치는 무척 광범위하고 중요한 의미를 지님
  • 자생식물의 멸종위기와 대책
    • 우리나라는 1989년부터 법률로서 멸종위기 식물들을 지정해 보호하고 있음
      • 현재는 2005년에 발효된 야생동식물 보호법에 의해서 멸종위기식물 1급 8종과 멸종위기식물 2급 56종 등 모두 64종류의 식물들을 법정 보호종으로 지정해서 보호하고 있음
    • 자생식물 종자는 식물의 유전형질을 총체적으로 포함하기 때문에 소멸의 위험성이 있는 종의 보존은 물론 자원의 육종 등 다양하고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종자의 수집과 보존을 위주로 하는 종자 데이터베이스 개발 등이 진행되고 있음

<자료 출처 : -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 - 국가생태계정보네트워크(http://ecosystem.nier.go.kr)>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국어
  • - 자생식물의 정의
중학교 과학, 환경
  • - 자생식물의 정의와 중요성을 이해
고등학교 생물, 생태와 환경
  • - 자생식물의 정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생식물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비만 치료제의 성분을 포함한 인삼(좌), 항알레르기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다래(우) - 사진출처 : 국가생물종정보시스템(2008), http://www.nature.go.kr/
유의사항
  • 자생식물은 우리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어서만 가치로운 것이 아니라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일깨워주는 존재이며 나아가 그 자체로서 가치로운 존재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9/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