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산림생태계

숲과 곤충
목표

숲의 구성원으로서의 곤충의 역할에 대해서 안다.

기본자료
  • 곤충의 특징
    • 몸은 머리, 가슴, 배의 3부분으로 나뉘며 머리에는 1쌍의 더듬이와 종류별로 특이한 형태로 발달된 구기(입틀)를 가지고 있음
    •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외골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배는 일반적으로 유충시기에는 11마디로 이루어져 있는데 성충이 되면 기능을 가진 부속지가 없어짐
    • 몸은 좌우대칭을 이루고 개방혈관계를 가지며, 소화기관은 전장, 중장, 후장 등 3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후장의 끝에 말피기관을 가짐
  • 숲 구성원으로서의 곤충
    • 지구상에서 가장 진화에 성공한 생물이 바로 곤충임
    • 곤충은 지구에서 살고 있는 생물 가운데 가장 많고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숲 토양 1㎡안에는 여러 종의 곤충이 적게는 수십 마리에서 많게는 수만 마리 정도 살고 있음
    • 다양한 곤충들의 활동은 숲의 생명력과 생태적 구조를 더욱 건강하고 탄탄해지게 함
      • 나방 유충은 조류나 파충류의 먹이가 되어 단백질을 공급하고, 나비, 꽃등에, 벌은 꽃에서 꽃가루와 꿀을 가져가는 대신 꽃의 꽃가루받이를 도와 식물을 번식
  • 숲에서 곤충 찾기
    • 꽃 : 벌, 꽃등에, 나비류, 나방류 등은 꽃이 만드는 꿀과 꽃가루로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분을 공급받음
    • 잎 : 진딧물의 무리, 나방 유충, 노린재, 메뚜기, 잎벌레 등 농작물에게 해를 주는 곤충도 있음
    • 나무와 나뭇가지 : 낮에 활동하지 않는 나방이나 썩덩나무노린재 등 어두운 색 곤충을 볼 수 있음
    • 버섯이나 흙이 있는 곳 : 축축한 흙에는 많은 곤충과 절지동물류가 살고 있음
    • 개울 : 잠자리, 강도래, 날도래, 하루살이 등의 유충을 볼 수 있음

<자료 출처 : 숲아카데미(생명의 숲)>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우리 주위의 곤충의 모습과 이름 알기
초등고학년 과학
  • - 곤충의 특징과 이름 알기
중학교
  • - 해당사항 없음
고등학교
  • - 해당사항 없음
보조자료와 사진
치열한 먹이싸움 장수풍뎅이(좌), 엉겅퀴에 앉아있는 호랑나비(우)
유의사항
  • 곤충을 찾을 때나 잡을 때는 최대한 조심스럽게 한다.
  • 관찰하기 위해 잡았던 곤충은 반드시 놓아주는 시범을 보인다.
  • 곤충을 잡아서 가져가지 못하게 한다. 가져가 키우기보다는 곤충에게 가장 좋은 환경이 바로 숲이라는 사실을 가르친다.
  • 벌이나 노린재 같이 독침이나 뾰족한 주둥이를 가진 곤충이 쏘면 아프고 많이 붓게 되므로 손으로 곤충을 함부로 잡지 않도록 한다.
  • 학생들이 자연체험이라는 명목하에 곤충을 상업적으로 사고파는 행위에 대해 생명존중의 의식을 갖도록 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4/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