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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토양

토양생물의 생태적 기능
목표

토양의 구성과 그 생성 과정에 대해 안다.

기본자료
  • 토양미생물의 역할
    • 토양은 지상부의 대기, 식수자원, 활동공간, 식량자원이 충분히 내재되어 있는 또 하나의 생활권으로 토양에 서식하는 생물군은 매우 다양함
      • 세균, 곰팡이, 미시적 조류(藻類), 원생동물,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들이 수적으로 가장 우세
    • 토양생물이 토양생태계에서 하는 일은 크게 생산과 분해작용으로 요약할 수 있음
      • 토양생태계의 생산은 지상부의 녹색식물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생산된 유기물이 최초로 동물, 미생물에 의하여 해체되면서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로 이어짐
      • 토양생태계는 기능생물군의 분포와 역할이 중요한데 그들은 생산의 역할을 담당하는 식물이외에는 크게 미생물과 소동물로 구분되며, 생태계 내의 분해 역할을 수행
    • 토양미생물의 으뜸가는 기능은 무엇보다 분해작용으로 동물의 시체, 식물의 잔재를 분해하여 재생산을 위한 원료로 공급하는 것임
    • 이외에도 토양미생물들이 하는 일은 참으로 다양함
      • 여러 가지 무기원소를 산화·환원작용을 통하여 식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모시키는 생물지화학적작용(biogeochemical cycle), 대기 중에 존재하는 질소를 고정하여 토양에 공급하는 질소고정작용, 식물의 생장에 도움을 주는 식물 생장 호르몬을 분비하는 일, 세포 밖으로 효소를 분비하여 토양의 비옥도를 높이는 작용 등이 있음
  • 토양 소동물의 생태적 기능
    • 토양미생물에 비하여 다소 크기가 큰 분해자인 토양소동물의 생태적 기능도 다양함
      • 토양소동물의 생태적 기능은 토양으로 유입되는 동식물의 유기물을 부수고 먹어서 소화하고 배설함으로써 유기질을 무기질로 전환시켜 재생산을 위한 분해작용을 수행함
      • 또한 토양을 뒤섞고 터널을 만들어 공기의 유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다른 동물과 미생물의 서식과 번성을 돕기도 하며, 더 나아가 부식토 형성 및 토양 형성에 이바지함

<자료출처 : 조홍범(2007) 제5기 숲해설가 양성 교육교재, 태백생명의숲>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생활
  • - 땅에 사는 동물들에 대해 안다.
초등고학년 과학
  • - 땅에 사는 지렁이가 토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중학교 과학
  • - 토양에 사는 동물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고등학교 생물생태와 환경
  • - 토양 미생물 및 소동물의 중요성에 대해 안다.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토양속의 소동물 - 사진출처 : 산림과학정보관(2008), http://book.kfri.go.kr/

<읽을거리 : 개간의 역군 - 지렁이>

  • 영국의 어느 잔디 테니스 코트에 비가 내린 다음 날 흰색 경계선이 지워졌다. 지워진 경계를 구획짓고자 석회로백색선을 그렸다. 그러나 이튿날 아침 이 백색 선은 또 대부분 사라져 버리고 선이 그려져 있던 자리의 토양이 부풀어올라 있었다. 찬찬히 조사해 보았더니 그곳 테니스 코트의 토양은 원래 산성을 띠고 있어 지렁이가 살기에 적당하지못한 환경이었다. 그러나 석회로 선을 그은 그 자리의 토양은 산성이 중화되어 지렁이에겐 살기 좋은 환경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주변에 있던 지렁이가 모두 백색 선 밑으로 모여들었다. 그러자 이 석회 선 아래에 모여든 지렁이를잡아먹기 위해 두더지가 땅굴을 파고 들어갔기 때문에 석회로 그린 선을 따라 토양이 부풀어 올랐던 것이다. 이처럼 지렁이는 온대의 낙엽수림이나 초원 등 살아있는 토양에는 어디든지 생존하며, 자신이 살고 있는 토양을갈아 엎어 비옥한 토양으로 만든다. 그보다 지상의 경작토는 한번 이상 지렁이의 몸을 통과해서 새로 생겨났다고 해도과언이 아니다. 지렁이는 주로 썩어가는 식물체를 먹는데 하루에 자신의 체중만큼 먹어치우는 대식가이다. 특히 좋아하는 먹이는 우마(牛馬)의 분뇨이며, 때로는 육류나 지방까지 먹기도 하며, 죽은 동료의 시체마저도 먹어치운다

    <자료 출처 : 최정(경북대 교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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